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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main/AdTech

[VAST #1] Video Ad Serving Template

본 포스트는 VAST 3.0 공식문서를 읽고 정리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IAB 공식문서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VAST란?

VAST는 Video Ad Serving Template의 약어로,

광고 서버와 동영상 플레이어 사이의 통신 요구사항에 대한 표준을 설정하는 규격입니다.

 

2. VAST의 등장배경

온라인 동영상 컨텐츠 퍼블리싱이 보편화되면서, 동영상 퍼블리셔들은 자신의 동영상 내 광고를 삽입하여 수익화를 하려고 했습니다. VAST 이전에는 통일된 동영상 광고 프로토콜이 없었기 때문에, 광고 서버의 확장 가능한 광고 배포가 불가능 했습니다. 서로 다른 비디오 플레이어를 사용하여 여러 퍼블리셔에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각 플랫폼에 대응하는 조금씩 다른 Ad response를 개발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들었고 확장이 쉽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IAB(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는 온라인 동영상 광고 정보의 표준 프로토콜로 VAST를 발표합니다. VAST는 광고 서버가 여러 퍼블리셔와 플랫폼에 하나의 Ad response 형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공통 프로토콜을 제공하여, 온라인 동영상광고 업계 전반에 걸쳐 널리 채택되었습니다. VAST 표준을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 플랫폼 등에서 각각의 동영상 플레이어와 Ad Server가 동영상 광고를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동영상 광고 게재 프로세스의 효율성이 증대 되었고, 동영상 광고 규모 또한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 VAST의 구조

기본 구조

VAST는 동영상 플레이어가 여러 광고 서버로부터 동일한 형태의 광고 정보를 전달 받아 처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광고 제공 템플릿(XML)으로 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VAST의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VAST 기본구조

  1. VAST Request: 먼저 클라이언트(동영상 플레이어)가 Ad Server에 VAST를 호출합니다.
  2. Vast Inline Response: Ad Server는 요청받은 VAST 광고 정보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합니다. 이 때 메타데이터는 XML 형식으로 전송합니다.
    • 클라이언트로 전송하는 XML은 미디어파일 정보를 포함해,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요청해야할 서버 URI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 Tracking URIs Pinged: 동영상 플레이어는 전달받은 광고를 재생하고, Tracking Event가 발생한 경우, 해당 URI로 광고 서버에 Event Tracking을 요청합니다.

 

다중 VAST 구조

Ad Server는 다른 Ad Server로 Redirect 할 수 있는 Wrapper VAST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중 VAST 구조

  1. VAST Request: 클라이언트(동영상 플레이어)는 Ad Server에 VAST를 호출합니다.
  2. VAST Redirect: 1차 광고 서버는 2차 광고 서버에 리소스 식별자인 Wrapper VAST 를 전송합니다.
  3. VAST Request: 클라이언트는 VAST Response를 파싱한 후, Secondary Ad Server에 VAST 광고를 요청합니다.
  4. VAST Inline Response: Seconday Ad Server는 광고가 게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세부사항을 포함한 VAST Response를 클라이언트에 보냅니다.
  5. Tracking URIs Pinged: 클라이언트는 전달받은 광고를 재생하고, Tracking Event가 발생한 경우, 해당 URI로 광고 서버에 Event Tracking을 요청합니다.

 

4. VAST 광고 타입

VAST는 컨텐츠 동영상의 앞, 뒤, 중간에 삽입되어 재생되는 광고일 수도 있고(Linear), 컨텐츠 동영상이 재생될 때 동시에 나오는 광고일 수도 있습니다(Non-Linear).

Vast 광고타입

선형 광고(Linear Ads)

선형 광고는 컨텐츠 동영상 타임라인에 배치되어 재생되는 광고로 경우에 따라서 영상이 아닌 정적 이미지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배치되는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

  • Pre-roll: 동영상 재생 전에 나오는 광고
  • Mid-roll: 동영상 재생 중 나오는 광고(중간광고)
  • post-roll: 동영상 재생 후 나오는 광고
    세 가지 동영상 광고 중에서는 Pre-roll 광고가 가장 널리 활용되고 있는데, 강제 노출이 가능하며 콘텐츠의 시청을 크게 방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비선형 광고(Non-Linear Ads)

비선형 광고는 컨텐츠 동영상 재생 중에 동시에 나오는 광고입니다. 영상 재생 중 하단이나 상단에 오버레이 되어 나오는 이미지나 택스트 배너, 영상 등이 비선형 광고에 해당합니다.

캠페인 광고(Companion Ads)

캠페인 광고는 동영상 플레이어 밖에 위치하여, 선형, 비선형 광고와 동시에 재생됩니다.

깍지 광고(Ad Pods)

VAST 3.0 부터 지원된 광고 형태로, 깍지 광고는 두개 이상의 선형광고가 나란히 배치된 세트 광고를 말합니다. 깍지 광고는 pre-roll, mid-roll, post-roll 어디든 배치가 가능합니다. 깍지 광고는 동영상 플레이어 프로그래밍 혹은 VMAP(Video Multi Ads Playlist)를 이용하여 구현할 수 있습니다.

  • VMAP(Video Multi Ads Playlist)
    • VMAP(Video Multiple Ad Playlist)는 동영상 콘텐츠의 특정 부분에서 광고를 설명하는 IAB 사양입니다. 이는 타이밍 데이터와 함께 VAST 태그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IAB에서는 VMAP를 동영상 콘텐츠 소유자가 플레이어 또는 콘텐츠의 배포를 관리하지 않을 때 광고 인벤토리 삽입 구조를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광고 재생목록을 위한 표준으로 정의했습니다.
      • VMAP의 구조
        VMAP 구조

 

 

  동영상 광고의 유형 참고

출처: blog.naver.com/kpfjra_/222096202780